티스토리 뷰

최근 화제가 된 Shein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패스트패션 브랜드인 Shein이 브랜드 이미지 회복을 위해 영향력 있는 4명의 인플루언서들을 중국 공장에 초대하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저임금 근로자를 이용하고, 안전 기준을 저하시키며, 환경에 해를 끼치며 생산된다는 식의 비판이 있어, 이에 대응하고자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시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그 결과가 반대로 돌아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역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번 논란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Esta Webster - stock.adobe.com 라이선스 구매
ⓒ Esta Webster - stock.adobe.com

 

 

논란의 시작: Shein의 브랜드 여행

Shein은 4명의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에게 모든 여행 비용을 지불하고 광저우 공장을 참관하도록 초대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하고 노동조건과 환경에 대한 비판을 진정시키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가져왔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들의 SNS에 공장 방문의 모습을 게시했지만, 실제 노동 조건이나 환경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야후 뉴스기사에 의하면 일부 틱톡은 삭제되었다고 나오지만, 관련 인스타그램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최근 발생한 Shein의 사건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어떻게 진정성과 투명성에 기반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은 아직 인플루언서를 단지 광고 도구로만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행동에 진실성과 투명성을 요구하며, 무분별한 브랜드 협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공유하는 가치와 목표에 대한 공감대가 필요하며, 더욱이 사회적, 정치적으로 민감한 주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다양한 연구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포브스관련 포스팅에서는 인플루언서의 추천이 일반 광고보다 고객의 신뢰도가 더 높다고 보고했으며, eMarketer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미국의 지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에서 윤리와 책임감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진정성과 그들이 파트너십을 맺는 브랜드의 윤리성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브랜드(기업)과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모두가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는 고객에게 보다 투명하고 진정성 있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최종적으로, 이번 Shein 사태를 통해 우리는 다시 한번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본질과 중요성을 짚어보게 됩니다. 이 사건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단지 판매를 촉진하는 도구가 아니라,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신뢰는 투명성, 진정성, 그리고 공유하는 가치를 통해 만들어지며, 이것이 결국 브랜드의 성공을 결정합니다.

 

Shein 사태는 인플루언서와 그들의 추종자들, 그리고 브랜드 사이의 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촉발하였습니다.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이 공동으로 이러한 이슈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결국,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신뢰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있어서 중요한 교훈이며, 또한 이를 통해 우리는 모두가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어떻게 투명성과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반응형